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순성면 갈산리 대들보 불고기·냉면 조대환·임연주 대표
함흥냉면에 육즙 가득한 만두의 조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동 먹자골목에서 순성 갈산리로 이전
만두 찾는 손님에 다시 수제 손만두 재개

 

냉면에 진심인 ‘대들보 함흥면옥’이 벚꽃길이 한눈에 보이는 순성면 갈산리로 지난해 1월 이전했다. 기존에 자리했던 대덕동 먹자골목이 아닌, 시내에서 떨어진 곳으로 이전했어도 여전히 손님들로 붐빈다. 소 가득 넣은 찐만두에 시원한 냉면을 맛볼 수 있는 곳, ‘대들보 불고기 냉면’(이하 대들보)이다.   

“매일 빚는 만두 정성”

오후 3시, 점심으로 붐볐던 손님들이 빠지고 한산한 시간에도 대들보는 분주하다. 특히 만두를 빚는 임연주 대표의 손이 바삐 움직인다. 대들보에는 냉면만큼이나 유명한 만두가 있다. 고기와 부추, 당면, 양파를 넣어 직접 만두소를 만들고, 빚는 것도 기계가 아닌 손으로 정성껏 빚는다. 만두피가 터질 정도로 속 재료가 가득 들어간다. 

벌써 임 대표가 만두를 빚은 지도 10여 년이 넘었다. 한 자세로 만두를 빚어 몸이 성하지 않을 정도라고. 그래서 지금의 자리로 이전할 때 만두를 중단했단다. 하지만 계속해서 만두를 찾는 손님들의 성화에 못 이겨 결국 6개월 만에 다시 만두를 재개했다. 임 대표는 “손님들이 만두를 계속해 찾으시고, 아쉽다는 말을 많이 하셔서 결국 다시 만두를 빚게 됐다”며 “대들보 만두의 비결은 좋은 재료를 아낌없이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면부터 육수까지 직접 만드는 냉면”

대들보의 기원은 ‘냉면’에 있다. 조대환 대표가 처음 음식을 배우기 시작할 때부터 다룬 것이 냉면이었다. 지금까지 냉면으로 이어진 세월만 35년이 넘는다. 냉면에 대한 진심, 자부심을 바탕으로 직접 면부터 육수까지 만들어 사용한다.

감자와 고구마전분을 섞어 직접 반죽한 면은 탱글탱글하면서도 쫄깃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우려낸 육수도 냉면의 깊은 맛을 더한다. 시원한 함흥냉면에 만두 하나 곁들여 먹으면 그야 말로 최고의 궁합이다.

또한 시원한 냉면과 함께 제공되는 온육수도 이곳의 별미다. 조 대표는 “서울에서는 냉면과 따뜻한 육수를 제공하는 게 일반적이었다”며 “당진 대들보를 문 열며 온육수를 제공했는데 처음에는 ‘차가운 거 먹는데 왜 뜨거운 걸 주느냐’는 소리도 듣고 혼도 났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온육수가 없으면 안 될 정도로 많이 찾기도 하고, 온육수 맛에 오시는 손님들도 많다”고 말했다. 

“처음에 냉면을 배우고, 하다보니 지금까지 이어졌어요. 냉면만큼은 자신이 있죠. 누구에게도 지고 싶지 않아요. 그 자부심으로 직접 면부터 육수까지 만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손님들이 이 진심을 더 잘 알아주시는 것 같아요.”

 

“불고기부터 갈비탕 등 

다양한 메뉴 준비”

냉면과 만두 외에도 여러 메뉴가 있다. 이전을 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메뉴는 불고기다. 팽이와 느타리, 새송이 등 갖은 버섯과 함께 채소, 당면 등 양념된 소불고기가 함께 제공되는 불고기도 인기다. 또한 갈비탕과 선지우거지탕도 특히 점심에 많이 불리는 메뉴다. 갈비탕과 선지우거지탕도 조 대표의 손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고. 채소와 고기 손질부터 시작해서 육수 우리는 것까지 모두 도맡아 하고 있다. 정성이 담긴 맛에 선지우거지탕과 갈비탕을 먹고 포장해 가는 손님들도 더러 있을 정도다. 이외에도 매운갈비찜과 미리 예약하면 가능한 삼겹살, 만둣국 등 메뉴가 있어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손님에게 감사한 마음뿐”

어느덧 대들보가 당진에 자리한 지도 15년이 넘었다. 크게 알리지 않았어도 이전한 대들보를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다고. 조 대표는 “손님들에게는 감사하다는 말이 전부일 정도로 고맙다”며 “단골 손님 덕에 내가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함을 기억하며 앞으로 더 신경쓰고, 만족스러운 음식을 전할 것”이라며 “찾아오는 손님들이 서운하지 않도록 앞으로도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메뉴 : 돼지 고추장불고기 1만3000원, 돼지 간장불고기 1만3000원, 소불고기 1만8000원, 돼지매운갈비찜 1만5000원, 떡만두국 1만 원, 갈비탕 1만5000원, 선지우거지탕 1만 원 등

● 주소 : 순성면 남부로 597 (갈산주유소에서 순성 방면으로 200m 앞)

● 문의 : 041-354-0880

● 운영 시간 : 오전 11시~오후 9시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