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3.01.13 20:25
  • 호수 1440

[칼럼] 김용석 신성대학교 드론산업안전학과 학과장
드론∙로봇을 활용한 당진지역
물류서비스산업 거점 구축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무인기(드론)가 군사분계선을 넘어 우리 영공을 침범해 서울 상공까지 진입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리 군의 무인기 대응에 문제점을 실감하게 했다. 정부는 이를 계기로 북한 무인기 대응전력 예산을 확보하고 드론 운용 전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드론은 군용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농업 분야, 드론물류, 드론택시 등 활용 분야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택배와 같은 생활물류 운송 수단을 로봇과 드론으로 확대하는 등 물류 서비스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제1차 생활물류서비스산업 발전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생활물류 분야는 현재 9조 8000억 원(2020년 기준) 규모의 산업을 2026년까지 20조 원 수준으로 키우고, 30만 5000명이 일할 수 있는 고용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규제를 혁신하고, 물류 산업에 적용 가능한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AI) 등을 적용한 드론, 로봇 최첨단 기술 개발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본격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서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서비스란 드론을 활용한 도서지역 긴급택배, 도심화물 운송, 도심여객 운송 등을 말한다. 정부는 이 같은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해서는 자율비행, 운항정보 교신 등 상용화 노선을 중심으로 5G 통신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다수 드론기체가 충돌 위험 없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UAM 전용 공역체계도 마련돼야 한다. 아울러 드론이 안전하게 이·착륙 할 수 있는 버티포트와 복합환승센터 등 시설 인프라가 주요 거점지역에 구축될 예정이다. 

미래 물류서비스산업을 위해서는 당진지역이 UAM 인프라 주요 거점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관심을 갖고 중장기계획으로 추진해야 할 시점에 있다.

정부는 드론∙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 맞춤형 배송체계 구축을 통해 원하는 물품을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산업의 생산성을 높여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부의 계획에 비추어 볼 때 당진지역의 송악물류단지는 충청권의 물류 수요를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물류단지이자 수도권 및 충남지역의 대표 유통형 물류단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산업단지로 손색이 없다. 또한 평택당진항과 연계해 항만물류 클러스터 구축이 용이할 뿐 아니라 당진지역은 드론비행에 매우 적합한 하늘공역을 확보하고 있어 비행수요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당진지역은드론물류서비스 실증‧운영 사업이 용이한 거점지역으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드론∙로봇을 활용하는 생활물류서비스산업 발전계획과 디지털 뉴딜정책에 적극 대응하고, 당진시가 드론∙로봇 분야 인재 양성을 통해 우리나라 디지털 물류의 중심지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