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개발로 잃은 것, 문화로 되찾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화도시 ‘당진’ 추진 상황 점검

당진시. 지난해 법정 문화도시 공모 탈락 
문화체육관광부 “세부사업 계획 추상적” 

“문체부 공모 상관 없이 문화도시 추진” 
문화도시 전담 위해 센터장 및 직원 채용 

▲ 매년 4월에 열리는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 모습. 당진은 예로부터 액운을 피하고 풍년농사를 기원하며 주민들이 함께 거대한 줄을 만들어 다렸다. 이처럼 주민들은 지역의 문제와 현안에 대해 문화를 통해 풀어나가고자 했으며, 이는 지역주민들의 삶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당진의 문화도시 바람은 지난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했다. 문화도시 시민기획단이 구성됐고 문화도시 관련 조례가 제정됐다. 또 문화도시지원센터 설립과 포럼, 라운드테이블 개최 등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게 이어졌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제4차 법정 문화도시 공모에 탈락했다. 

그러나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준비한 지난 한 해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 전부터 당진지역 주민들은 지역의 문제를 문화로 해결해왔다. 동네에 액(厄)이 오지 말라고 거대한 줄을 만들어 모두가 함께 줄을 다렸고, 빼앗긴 당진 땅을 찾기 위해 음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등 우리 삶 속에는 문화가 깊숙하게 스며들어 있다. 

당진시 발빠르게 문화도시 추진
문화도시란, 지역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경제 활성화를 모색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해 지난해까지 18곳을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했다. 충남에서는 공주와 천안이 지정됐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도시별로 5년 동안 국비 10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여기에 도·시비 100억 원을 더해져 총 200억 원 문화 관련 사업이 지역에서 이뤄지게 된다. 

당진시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지난 2020년 행정TF팀을 구성했다. 이어 지난해 2월에는 당진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문화도시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동시에 시민들의 움직임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시민과 전문가, 행정으로 구성된 문화도시추진위원회가 지난해 3월 출범했으며 같은 달에 시민사회와 시민예술, 시민환경분과로 구성된 시민 중심의 시민기획단이 구성됐다. 이어 당진문화재단 산하에 문화도시지원센터를 설치했으며, 민과 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민관협력기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후 문화도시 시민공청회와 포럼 등이 잇따라 열렸다. 

하지만 당진시는 결국 문체부로부터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지 못했다. 탈락의 주된 이유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부계획이 미흡하다는 점과 문화도시 선행사업 및 경험이 부재하다는 것이었다. 

“환경 비전 제시했으나…”
당진시는 ‘지속가능한 생명문화도시 당진, 환경을 말하다’로 문화도시 비전을 세웠다. 당진은 짧은 기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뤘으나 경제적 가치가 우선시 되며 환경을 등한시 했다. 바다를 메워 농사지을 땅은 생겼지만, 자연의 보고인 갯벌은 잃었다. 제철소와 발전소가 생겨 일자리가 늘고 빠르게 도시가 성장했지만 환경오염과 더불어 선주민과 유입인구 간의 불화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그동안 버려야 했고 잃어갔던 것들을 다시 문화로 찾아가기 위해 당진시는 환경을 중심으로 비전을 세웠다. 

그러나 문체부는 시민이 이에 공감하는지에 대한 정량적 수치화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또 사업의 규모와 실현가능성, 실행기간, 사업효과 등 세부사업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점을 미지정 사유로 꼽았다. 더불어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추진위원회와 시민기획단, 문화도시지원센터 등 사업추진체계를 구성했지만 추진 기간이 짧아 문화사업 추진 이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문화도시지원센터 조직 재구
올해 문체부가 법정 문화도시 공모를 추가 추진할지는 미지수이지만, 당진시는 다시금 문화도시로서 당진시의 정체성을 찾아나가고자 도전을 이어갈 계획이다. 

당진시는 올해 문화도시 사업과 관련해 6400만 원의 예산을 세우고 문화도시 시민기획단과 문화도시 포럼, 워크샵 등 시민들의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도시지원센터의 조직을 재정비한다. 지난해의 경우 임시로 센터를 만들었지만 올해에는 문화도시지원센터장과 전담직원 2명을 신규채용할 계획이다. 2월 중 채용을 완료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센터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당진시는 민간기관협의체와 공동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행정협의체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계획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인터뷰 조재형 당진시문화도시추진위원장

“지역의 문제를 문화예술로 해결”

조재형 당진시문화도시추진위원장은 지정 탈락의 요인으로 ‘소통’을 꼽았다. 시민추진단이 조직됐으나, 더 많은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지는 못했다고 평했다. 또 당진의 문화도시 밑그림을 그릴 연구용역의 용역사와도 소통의 부재한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연구용역 첫 시작부터 시민과 소통했어야 했어요. 문화도시는 창조사업입니다. 주민에 의해서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해야 하죠. 하지만 시민과 연구용역사와의 소통이 부족했죠.”

한편 당진시와 시민들은 문화도시 지정 탈락 소식을 듣고도 바로 다음 준비에 돌입했다. 문화도시추진단 역시 시민활동가가 마을 단위로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조 회장은 “문화도시 사업은 더디고 어려운 사업”이라며 “우리 스스로 창조하는 활동을 통해 마을을 변화시키고, 그 과정에서 주민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와 예술에는 감동이 있기 때문에 지역의 문제와 고민을 문화예술로 풀어낼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고 말했다. 

“문화도시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가 구축된 만큼 잘 작동돼야만 문화도시를 이룰 수 있어요. 우리가 극복해야 할 과제 중 하나죠. 정권이 바뀌어도 문화도시 사업은 이어져야 해요. 시민에게 문화도시를 맡긴 만큼 조금 더 기다려줬으면 합니다.”

인터뷰 김지환 당진시 문화관광과장

“문화도시, 당진시 최우선 사업으로 삼아야”

김지환 당진시 문화관광과장은 문체부가 올해 문화도시 사업 공모를 진행하지 않거나, 또다시 당진시가 공모에 탈락하더라도 자체적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오는 3월 공모사업 추진에 대한 문체부의 입장이 나올 것으로 예측한다”며 “만약 문체부가 공모사업을 이어가지 않더라도, 예산 규모를 축소해서라도 문화도시 사업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오는 6월 지방선거가 진행되고, 당진시장도 바뀌게 됩니다. 새로운 시장이 와도 문화도시 사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왜 당진이 문화도시가 돼야 하는지 필요성과 당위성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문화도시 사업은 당진시의 최우선 사업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한편 김 과장은 지난해 당진시가 문화도시 지정에서 탈락한 이유로 준비가 체계적이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빠르게 공모사업 준비는 잘했지만 시간이 부족해 체계적으로 준비하지 못했다”며 “이를 보완코자 문화도시지원센터 조직을 재정비하고 지난해보다 더 폭넓고 깊숙하게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가 없는 도시는 죽음의 도시입니다. 당진은 농업도시에서 공업도시로 옮겨지며 환경적인 변화가 컸어요. 이 과정에서 훼손됐던 것들을 회복해야 합니다. 급격한 변화로 잃었던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건 문화입니다. 

 

당진 문화도시 추진 과정
- 20.9 당진시 문화도시 추진 행정TF팀 구성 (9개 부서 15명)
- 20.10.26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20.10~21.6)
- 21.2.26 당진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조례 제정
- 21.3.31 문화도시 시민기획단 ‘문화리더’ 구성
- 21.4.12 문화도시지원센터 임시 설치
- 21.4.22 문화도시추진위원회 & 문화도시행정TF팀 합동회의 개최
- 21.5.7 문화도시 민관협력기관 협의체 구성
- 21.5.10 제1차 문화도시 시민공청회 및 포럼 개최
- 21.6.4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21.6.10 제2차 문화도시 포럼
- 21.8.9 당진시의회 문화도시 연구모임 간담회
- 21.8.10 제4차 (예비)문화도시 서면심사 결과 통보 (당진시 미지정)

문체부의 당진시의 문화도시 미선정 사유
- 원탁회의, 전문가 자문, 설문조사 등을 바탕으로 환경과 관련한 비전을 제시했으나 시민이 적극적으로 공감하는지에 대한 정량적 수치화 부족
- 사업의 규모, 실현 가능성, 실행 기간, 사업 효과 등에 대한 세부 사업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함
- 현재 진행 중인 타부서 사업과 문화도시조성계획에서 제시한 세부사업과의 연관성 미흡 
-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추진위·시민기획단·문화도시지원센터 등 사업추진체계를 구성했지만 
추진기간이 짧아 문화사업 추진 이력이 없음

당진시의 향후 계획
-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6400만 원 편성
- 문화도시지원센터장과 직원 2명을 2월까지 채용 완료해 3월부터 사업 진행할 예정
- 도시재생사업(시민문화예술촌) 및 문화재단 사업에 대해 문화도시 지정사업과 연계가능 사업 추가
- 민간기관협의체와 공동으로 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행정협의체를 구성해 문화도시 사업을 행정이 함께해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계획이 되도록 노력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