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19.02.22 18:42
  • 수정 2019.02.26 00:56
  • 호수 1245

[조합장 선거 출마자 지상토론5] 송산농협
사업장 지상화와 유통시설 확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 13일 제2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각 농협·축협·낙농축협·산림조합 등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출마계기와 농협 현안 및 개혁방안, 주요공약 등을 정리해 보도할 예정이다. 본지에서는 오는 3월 4일까지 협동조합을 2~4개씩 묶어 보도하며, 출마자는 가나다순으로 정리했다. 한편 송산농협 조합장에 출마의사를 밝힌 최동섭 전 당진군의회 의장은 연락이 닿지 않아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김찬환

“송산 특화쌀 우량단지 조성”

■생년월일 및 출생지: 1961년 송산면 부곡리
■출마하게 된 계기: 청렴과 정직을 밑바탕으로 40여 년의 현장 경험과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얻은 산 지식을 활용해 조합원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싶다.
■송산농협의 가장 큰 현안: 복지부동 수도작 정책, 농가의 농산물 판매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유통시설 부족, 송산농협 유곡지점 등 경제사업장의 적자 운영에 따른 손실 발생이 가장 큰 현안이다.
■송산농협의 개혁 방안: 송산면민 고부가 가치 특화쌀 우량단지 조성 및 계약재배 확대로 농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며, 저온저장고 및 선별 자동화를 갖춘 유통시설의 확충으로 농산물 순회·수집·판매 직영 실시해야 한다. 또한 분야별 전문 경영체제를 만들고 다양한 맞춤교육을 통한 신뢰경영 프로세스 조기 구축해야 한다.
■계약재배를 통해 APC에 농산물을 판매하는 송산농협 조합원들이 많은 가운데, 현재 학교급식지원센터와 함께 APC 운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안정적인 조합원들의 판로 확보를 위해 어떠한 대책을 갖고 있는가?: 그동안 송산농협 자체 농산물 판매 사업이 미흡하다 보니 APC 출하에 의존해 온 것이 사실이다. 농협 자체 및 국·도비 지원을 통한 저온 저장고 시설을 확충해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직영으로 저장하고 선별·유통해 농가가 적기에 출하하고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다각도로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농협 통합에 대한 생각: 송산의 주변 여건은 매우 양호한 편이다. 우수한 농업기반 시설과 광활한 우량농지가 있으며 지리적 이점으로는 농산물 유통 또한 유리하다. 농협사업을 활성화 시킬 잠재력이 매우 무궁무진한 만큼 아직 논의단계가 아니다.
■주요 공약 3가지
-송산 특화쌀 우량단지 조성 및 저온저장고 등 유통시설 확충(농산물 순회·수집 판매 실시)
-상임이사제(비상임 조합장) 도입으로 책임·전문 경영체계 구축
-농업 맞춤형·선택적 지원 다양화(PLS제도에 따른 농약전문가 배치)
■주요 경력 3가지
-전 송산농협 이사
-전 전국이통장연합회 당진시지회장
-전 지속가능상생재단 이사장

 

장영길

“양곡창고, 저온저장시설 확충”

■생년월일 및 출생지: 1954년 송산면 무수리
■출마하게 된 계기: 35년 간의 근무경력을 바탕으로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농업·농촌 및 조합원의 소득 증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경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출마하게 됐다.
■송산농협의 가장 큰 현안: 조합원의 노령화와 도시화, 공업화에 따른 농업 생산력 감소와 협동조합의 농산물 판매 등 경제사업 취급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다.
■송산농협의 개혁 방안: 경영의 투명성 확보를 통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경제사업을 활성화함으로써 사업 물량의 규모화를 통한 자립기반을 마련하도록 변화와 도약을 이루고자 한다.
■계약재배를 통해 APC에 농산물을 판매하는 송산농협 조합원들이 많은 가운데, 현재 학교급식지원센터와 함께 APC 운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안정적인 조합원들의 판로 확보를 위해 어떠한 대책을 갖고 있는가?: APC 계약재배 700여 농가 중 약 30%가 송산지역 조합원이다. 저온저장시설을 신축해 수매(보관) 및 소량 농산물 판매를 위한 법정 도매시장과 자매결연, 1사1촌 추진은 물론 인근 농협의 작목회와 연계한 정보 교환 및 공동 출하를 통한 유통비용 절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농협 통합에 대한 생각: 통합과 규모화가 최선은 아니다. 작지만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내부적립 등 재무구조를 견고히 하고 윤리경영을 통한 조합원의 응집력으로 사업 전이용을 통해 자생력을 키우겠다.
■주요 공약 3가지
-시설 작목반 활성화해 신규작목 개발 및 소량의 안전농산물 판매 주력
-주유소 및 농기계 서비스센터 운영
-양곡창고, 저온저장시설 확충 통한 유통사업 및 로컬푸드매장 운영
■주요 경력 3가지
-현 송산면 무수리 이장
-전 송산농협 상무
-전 정미농협 상무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